[전시온실 열대관] 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자생지역 : 말레이시아 반도부와 태국 남부의 습한 열대림이 원산지로, 해발 약 0?600m의 저지대 숲에서 자란다.
○ 번식방법 : 주로 종자로 번식하며, 검은색 또는 짙은 자주색으로 완전히 익은 열매(흑자색~암자색)를 사용한다.
과육에는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물질(칼슘 옥살레이트 결정)이 있어 피부 자극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작업 시 장갑 착용이 필요하다. 과육을 제거한 뒤 깨끗한 물로 충분히 세척하여 점액질을 제거한다.
발아가 느린 야자류의 특성상 씨앗을 따뜻한 물에 하루 정도 담근 후 파종하면 도움이 된다.
배수가 좋은 혼합토에 씨앗이 덮일 정도로 얕게 파종하며, 온도 27?32°c 및 높은 습도를 유지해준다.
발아 발아 소요일수는 보통 1?4개월 이상 소요되며 불균일하게 발아될 수 있다.
○ 재배특성 : 밝은 간접광~반그늘이 가장 이상적이며 강한 직사광에서는 잎이 화상(엽소, 화상 발생)을 입을 수 있다.
과한 그늘은 생육을 저하 시킬 수 있다.배수 및 통기성이 좋은 약산성~중성 토양을 사용하며,
토양은 항상 촉촉하되 과습은 주의해야 한다. 고습 환경에서 잎 상태가 가장 안정적이다.
○ 활용방안 : 군생하는 줄기와 독특한 어미잎 형태로 인해 열대 온실 하층부의 시각적 포인트 식물로 적합하다.
직립 수간보다는 덩어리감 있는 실루엣을 형성하므로,
단독 전시보다는 군락 식재 또는 배경 식재에 효과적이다.
또한, 잎의 형태가 강한 식물로 열대관 내에서 수직형 야자(코코야자류 등),
넓은 잎 관엽식물 사이의 형태 대비를 만드는데 활용하기 좋다.
그 외 시야를 가리지 않는 높이에서 밀도를 형성해 동선 가장자리 또는 경계부 식재에 적합하다.
○ 기타 : 잎은 물고기 꼬리모양으로 끝이 길게 갈라진 fishtail leaf형태를 갖추고 있다.
엽면은 진녹색, 엽이면은 연한 회백색이며,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직립하는 꽃차례를 형성한다.
※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표준식물목록’, 영국왕립식물원 kew(the royal botanic gardens),
영국왕립원예학회 rhs(the royal horticultural society)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서울식물원은 apg(angiosperm phylogeny group) 분류체계 기준을 따르고 있어 해당 출처의 과명 표기가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