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온실 지중해관] 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자생지역 : 원산지는 멕시코 중부(히달고·케레타로 일대)이며, 분포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다.
댐 검설로 자연 서식지가 크게 감소하여 국제적으로 야생 개체는 희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 red list 에 따르면 ‘위협’으로 분류된다.
○ 번식방법 : 자구 발생이 거의 없어 주로 파종으로 번식한다.
파종시기는봄(3~5월)에 시행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며, 발아 적정 온도는 22~28°c이다.
종자가 매우 미세하여 흙으로 거의 덮지 않으며, 광발아 종자이므로 얕게 파종한다.
(흙으로 거의 덮지 않음)발아기간은 보통 1~3주 정도 소요되며,
곰팡이 방지를 위해 자주 통풍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재배특성 : 해발 약 1,200?1,500m의 화산암, 자갈 지대에서 자라는 선인장으로, 생육 속도는 느린 편이다.
하루 4~6시간 이상의 강한 직사광을 선호하며, 유묘기에 직사광에 대한 적응 단계가 필요하다.
생육 적정 온도는 20?30°c이며, 최저 5°c정도에서 월동이 가능하며,
겨울8?12°c로 서늘하게 유지하면 휴면이 안정되어 개화에 도움이 된다.
관수는 토양이 완전히 건조되면 주되, 과습 시 뿌리가 부패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토양은 배수성이 가장 높은걸로 선택하는게 좋다. 구경이 약 30 cm 이상이 되어야 자연 개화가 가능하다.
○ 활용방안 : 형태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식물로 단독 식재 하기에 좋은 대표 수종이며,
중앙 포인트나 화단 아랫 부분에 배치하면 효과적이다.
강한 일조와 관수 요구량이 낮은 사막(건조)정원 내 사막을 테마로 정원 연출을 하거나,
암석원, 지중해풍 건조 구간의 메인 소재로 사용하기 좋다.
큰 화분(컨테이너)에 재배하는 것이 안정적이며 성장 속도가 느려
형태 유지 기간이 길기 때문에 장기 전시에 유리하다.
○ 기 타: 큰 구형과 다수의 골(ribs)과 황금색 가시의 관상 가치가 높은 편이다.
멕시코 고산 건조지의 적응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구형 수형에 의해 표면 대비 수분을 보존하고 있다.
※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표준식물목록’, 영국왕립식물원 kew(the royal botanic gardens),
영국왕립원예학회 rhs(the royal horticultural society)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서울식물원은 apg(angiosperm phylogeny group) 분류체계 기준을 따르고 있어 해당 출처의 과명 표기가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