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정원 치유의정원] 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자생지역 : 원산지는 동아시아 온대지역으로 한국, 중국, 일본, 시베리아 일부 등 분포한다.
미국, 영국 등 서구권에서도 품종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 번식방법 : 일반적으로 포기 나누기(분주)로 번식하며, 봄이나 가을에 실시한다.
파종도 가능하나 품종의 경우 육종 시 발아가 잘 되지 않도록 유전자가 변형 되기 때문에
분주로 번식시키는 것이 맞다. 일반 원종의 경우 파종은 가능하나, 개화주까지 2년 정도 소요될 수 있다.
○ 재배특성 : 햇볕이 잘 드는 곳이 좋으며, 토양이 습하거나 배수불량으로 뿌리가 썪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한성, 내건성, 내토양성 등이 강건하다고 알려져 있어 양분이 충분하지 않더라도 생장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다만, 근(뿌리)의 크기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꽃이 지고 가을에 부엽을 두껍게 뿌려준다.
3년에 1번씩은 포기 나누기를 통해 군을 갱신해주면 더 건강하게 재배할 수 있다.
정원에서 군식으로 심기 좋으며, 꽃대가 길고 강한 색상의 꽃들이 많아 포인트로 쓰면 좋다.
○ 기타 : Hemerocallis는 그리스어 hemera(하루)와 kallos(아름다움)을 합쳐 꽃이 “하루 동안만 핀다”는 특징에서
유래되었다. 한국에는 여러 원추리 종이 자생하고 있는데 큰원추리, 각시원추리, 노랑원추리 등이 있다.
또한, 원추리는 한국의 전통 정원식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망우초(忘憂草, 근심을 잊게 해주는 풀)’라 하여
슬픔을 위로하는 식물로 여겨졌다.
※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표준식물목록’, 영국왕립식물원 kew(the royal botanic gardens), 영국왕립원예학회 rhs(the royal horticultural society)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서울식물원은 apg(angiosperm phylogeny group) 분류체계 기준을 따르고 있어 해당 출처의 과명 표기가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APG 분류체계:백합과).
공공누리 유형이 지정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