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CLOSE

식물정보

한라부추

  • 작성일 2024-11-29 10:37:11.0
  • 조회수 29

[ 서울식물원 곳곳 ] 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자생지역 : [특산식물] 한라산의 표고 1,100m이상, 전남 백운산 정상부근, 지리산 및 가야산에서 자란다.

 

 

○ 번식방법 종자로 번식한다. 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반그늘진 곳에 파종하고,

                이듬해 봄에 발아한 어린 묘는 1년간 묘상에서 재배 후 다음해에 이식한다.

 

 

 

○ 재배특성 : 양지의 배수성이 좋고 척박한 토양과 산의 능선을 따라 바위틈에서 자란다.

                고산성 식물이므로 다른 allium속 식물들에 비해 생육습성이 까다롭고

                다른 식물들과 경합에 약하기 때문에 재배에 주의를 기해야 한다주변 잡초 제거가 중요하다.

                여름철의 고온 및 과습에 특히 약하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원래는 양지성 식물이나 중부지방에서 재배할 때에는 통풍이 잘 되는 반그늘에서 재배한다.

 

 

 

○ 유 사 종  : 산부추(allium thunbergii)는 전국의 해발 1,000m이상 산지의 정상부에 풀밭이나 바위틈에서 자라고

                 높이 60cm미만으로 자라며 9월초에 개화한다. 또한 잎의 횡단면이 반원형인 점이 다르다.

 

 

○ 기     타 : 자생지에서 노루에 의한 피해가 심각하며, 자생지외 보존이 요구된다.

                유사종인 산부추와 더불어 고산성 식물이므로 재배가 용이하지 않다.

                한라산 일원에 자생하므로 한라부추라고 한다.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표준식물목록’,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영국왕립식물원 kew(the royal botanic gardens), 영국왕립원예학회 rhs(the royal horticultural society), 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서울식물원은 apg(angiosperm phylogeny group) 분류체계 기준을 따르고 있어 해당 출처의 과명 표기가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

(engler 분류 체계 : 백합과로 분류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