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CLOSE

식물원 이야기

서울식물원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세계 12개 도시 식물과 식물문화를 함께 보고 즐길 수 있는 서울식물원은 도시의 생태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과거 농경지였던 마곡도시개발지구 안에 조성되었습니다.

공원 선도형 생태도시를 조성하려는 서울시 정책에 따라 지하철(마곡나루역- 9호선·공항철도, 마곡역- 5호선)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곡 도시 중심부에 조성돼 시민이 일상에서 식물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도시 자연생태계 보전․회복이라는 공익 기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서울식물원 모든 연령에 걸쳐 가드닝을 처음 대하는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생애주기·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식물 교육·체험과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정원문화 확산의 중심지이자 평생교육에 이바지하는 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것입니다. 아울러 계절마다 특색 있는 행사와 축제를 개최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우울함을 해소하고 활력을 드리는 한편 활발한 식물 전시·보전활동을 통해 생태도시로서 서울의 위상 또한 높일 것입니다.

멸종위기 야생식물 보호·복원·증식과 교육·홍보를 통해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생태계 균형을 유지하여 사람과 야생 동식물이 공존하는 환경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번식이 어려운 식물종 증식, 식물유전자원 확보 및 교배를 통한 품종 개발 등 식물연구보전에도 많은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서울식물원은 시민에게 도시에서 접하기 어려운 자연환경과 도시생활의 정신적 도피처를 제공합니다. 이미 개원과 함께 도시문화를 선도하는 식물과 식물문화의 유용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 기후변화와 도시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수준 높은 식물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의 사랑 속에서 태어나 아직은 어린 서울식물원은 점점 더 크게 자랄 것입니다. ‘식물자원을 비축하고 연구하는 기지’로서 수백 년 넘게 후손에게 대물림되는 세계적인 식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식물원장 한 정 훈 한정훈 사인

SITE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