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CLOSE

푸른수목원

푸른수목원은 인적 없는 공터에서 친환경 청정수목원으로 개장한 서울시 최초의 시립 수목원이며 2018년 서울시 1호 공립수목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식물유전자원을 수집해 증식시키고 보존하고 있으며 항동저수지와 20개 주제정원에서 다양한 희귀식물을 볼 수 있습니다.
수목원은 우리 모두가 보호하고 가꾸어야 할 귀중한 자원이며 앞으로 자라날 어린아이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생명문화유산입니다. 푸른수목원은 오색정원, 야생화원, 어린이 정원 등의 주제정원과 안내센터, 숲교육센터 등 교육콘텐츠와 가드닝 프로그램 등을 통해 생태 학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수목원 소개

  • Misson
    Misson

    지역사회와의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정원문화의 중심이 된다.

  • 20개의 주제정원
    20개의 주제정원

    푸른수목원에는 오색정원, 야생화원, 수국원, 침엽수원, 활엽수원, 구근원, 계류원, 습지원, 숙근초원, 장미원, 어린이정원 등 다양한 연령과 관심사를 반영한 테마정원이 있습니다.

  • KB숲교육센터(전시온실)
    KB숲교육센터(전시온실)

    KB금융의 기부채납으로 조성된 숲교육센터는 식물교육을 전담하는 교육공간과 초승달 모양의 전시공간이 공존하는 곳입니다. 지형을 활용하고 정남향으로 배치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구조로, 전 세계의 유용자원식물이 한자리에 전시되어 외래 식물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곳입니다. 또한 전시공간에는 전 세계의 유용자원식물을 전시하여 각 나라의 특성있는 식물을 보여주는 복합공간입니다.
    운영시간하절기 09:00~18:00(4월~11월), 동절기 09:00~17:00(11월~3월)

  • 항동저수지
    항동저수지

    과거 논, 밭으로 사용되어 심각한 배수불량이었던 저수지를 수목원 전 지역에 유공관을 깔아 배수와 통기성을 좋게 하였으며, 유공관에서 모인 물들은 항동저수지로 흘러 들어가게 하였다. 주차장과 잔디광장은 빗물정원(레인가든)으로 조성하여 빗물을 천천히 침투 및 여과시켜 빗물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강우시 유량 완화, 아름다운 경관창출, 생물서식처를 위한 생태공간의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